개요
이 글은 원격데스크탑 RDP를 설정하는 방법을 적은 글이다.
원격데스크탑
원격데스크탑이란 켜져있는 컴퓨터를 스마트폰이나 다른 컴퓨터에서 원격 접속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보통 원격데스크탑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팀뷰어나 크롬데스크탑 등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말그대로 프로그램이다보니 별개의 프로그램을 깔아야 원격접속을 할 수 있고, 특히 팀뷰어의 경우 한 pc만을 원격접속할때에는 문제가 없지만 상업용 즉 여러개의 pc에 접속하게 될 경우 시간제한이 걸려버리게 되어 사용하기에 매우 번거로워진다.
클라이언트
나는 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Microsoft Remote Desktop을 사용한다.
무료 프로그램이며 윈도우의 경우 기본적으로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별다른 설정 없이 기능을 켜주고, 포트포워딩만 해주고 나면 무제한적으로 사용할수 있다.
설정법
원격데스크탑 켜기
우선 Windows10에서 원격데스크탑 기능을 켜자.
방화벽 예외 설정
방화벽에서 RDP를 예외 설정해주자.
이제 원격 접속을 위한 준비가 모두 끝났다.
PC ip 확인
다음은 원격 접속을 위해 PC의 ip를 확인할 차례이다.
ipconfig /all
공인 ip일 경우에는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사설 ip일 경우에는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을 해야한다.
공인 ip와 사설 ip를 구분하는 방법은 192.168.0.0~192.168.255.255와 172.16.0.0~172.31.255.255안에 들어가는 ip라면 사설 ip이고, 그렇지 않으면 공인 ip라고 생각하면 된다.
MS Remote Desktop
다운받는 링크이다.
윈도우, 맥, 안드로이드, iOS 모두 무료로 사용할수 있다.
맥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UI는 모두 비슷하다.
설치 후 실행하면
PC 추가
다음은 pc를 추가하자.
자신의 pc의 ip가 공인 ip라면 ip만 적으면 되고, 사설 ip라면 본인 공유기의 공인 ip와 뒤에 ‘:’을 붙인 뒤 자신이 포트포워딩한 포트를 적으면 된다.
접속해보자.
접속
접속완료!